Chapter 7 - 응용 연습
스텝 5. 이상적인 캐릭터의 목소리를 만들자
열심히 연습했는데, 슬슬 목소리도 여자 목소리가 되어 가고 있을테니 테스트 겸 사용 연습을 해볼까요?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목소리를 내봅시다.쉽게 생각하면 사람마다 같은 여자들도 목소리의 성격(캐릭터)가 다릅니다.
까칠한 여자, 어린 여자, 나이 많은 할머니, 활달한 스포츠 소녀, 요염한 언니, 병약한 소녀, 조신한 숙녀 같이 저마다 성격이 있습니다. 아! 소년 같은 목소리도 있지요.
여자 목소리의 기본 톤은 완성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그 목소리로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여성의 목소리를 만들어 갑시다. 자신이 내고 싶은 목소리와 그 목소리로 말하는 상상의 캐릭터를 만들어 보세요. 이 캐릭터의 성우는 바로 당신입니다.
당신만의 캐릭터도 좋고, 이미 존재 하는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실존하는 인물도 좋습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캐릭터를 떠올려 주면 됩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기 위해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트레이닝입니다. 이것을 마쳤을 때 당신은 이상적인 목소리를 얻을 수 있겠지요.
상상으로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것이 서툰 분을 위해 각기 다른 타입의 캐릭터를 준비 했습니다. 성우가 된 느낌으로 캐릭터를 연기해 주세요.
『 있지 있지 있지~ 같이 노래 부르자~ 』
『 난 쿨피스가 좋은데, 어떤게 있어? 』
『 그 노래 엄청 좋다~ 제목이 뭐야? 응? 응? 』
『 어라? 예약을 잘못했어… 』
『 헤에~ 점수는 높네? 그치만 왠지 비참하지 않아? 』
『 미안~ 손이 미끄러져서 노래가 꺼저버렸어~ 』
『 흐음? 그대로 마이크 나한테 맡기는 구나, 헤에~ 』
『 난 이만 잘거니까, 그만 조용히 해줄래? 』
『 아-아-. 마이크, 미성(美聲) 조정중 』
『 호오~ 제법 잘 부르는데? 조금 의외인데? 』
『 누나랑 듀엣 부르지 않을래? 부끄럽니? 』
『 자자, 벌써 가사 나오고 있어. 어서 불러. 』
『 오렌지 쥬스랑~ 멋진 오빠 주세요~ 』
『 쨔안~! 전용 마이크! 스탠드까지 있지롱~ 』
『 후후후~ 드디어 이때가 왔다! 내 실력을 잘 보라구~ 』
『 후훗, 내 실력으로 이정도 쯤이야~ 』
『 트로트인줄 알았니? 나 헤비 메탈만 부른단다. 』
『 해비가 아니라 헤비라고! 죽고싶으냐! 』
『 후후, 동료의 메탈 몬스터를 타고 에메랄드 소드를
찾으러 가던 젊을 적이 생각나는 구나 』
『 아, 아냐! 마이크를 입에 가까이 대고 노래하는건
근접 효과나 호흡으로 특수 효과를 노린거지,
절대 목소리가 작아서가 아니야!
정말이라구! 그런 눈으로 보지마! 』
정말이라구! 그런 눈으로 보지마! 』
『 제법 좋은 목소리를 내는군. 마음에 들어. 』
『 그런데, 내 성량 말이야. 어떻다고 생각하지? 』
『 자, 다음은 네 차례다. 이봐, 빼지 말라고. 』
『 난 오렌지 쥬스 같은 건 부탁한적 없는데? 』
스텝 6. 비브라토를 연습해보자
비브라토(Vibrato, 바이브레이션)는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연습 효과를 실감하여 동기유지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이 연습은 하지 않고 넘어가도 괜찮지만, 무시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비브라토은 원래 편안한 상태로 좋은 발성법을 사용하면 저절로 발생하는 기법입니다. 그러나, 비브라토을 통해 편안한 발성법을 배운다는 의미도 있으므로, 이 스텝을 준비했습니다.
비브라토란, 소리를 가늘게 떠는 기술인데, 청중은 편안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 좋은 비브라토란?
○ (사용할 때) 기분이 좋아지는 것
○ (들을 때) 마음이 편안해 지는 것
간단하죠?
- 비브라토 연습 1
다음은 [WOW WOW], 게속해서 [WOW WOW WOW] 하고 횟수를 늘리며 속도를 빠르게 연습합니다.
익숙해지면, [워우 (WOW)] 를 [오] 발음으로 연습하고, 익숙해지면 [아] 로 바꾸어 연습해 봅시다.
- 비브라토 연습 2
비브라토의 연습은 목소리가 메아리 치듯 울림을 내는 것이 방법 입니다.
스텝 7. 휘슬 보이스로 초고음을 내자
여기서는 극단적인 고음을 연습합니다. 쓸일이 거의 없지만, 연습해두어서 나쁠것은 없겠죠.
휘슬(Whistle) 보이스. 평소 들어보지 못했을 겁니다. 마치 휘파람 같은 느낌의 목소리로 가성보다 더욱 높은 음을 내는 방법입니다.
소리를 내는 방법이 다른 발성법과 달리 특이하고, 음이 울리는 원리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는 음은 높지만,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다른 발성법과 같이 충분한 연습이 되어 있다면, 당장이라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목과 성대의 개폐를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다면, 이미 휘슬 보이스는 마스터 한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주의할 것은, 목을 조이는 것이 성대를 조이는(닫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 휘슬 보이스를 내는 방법
미세한 소리가 나오면 성대를 닫습니다. 감각적으로 목의 아래부분을 조인다는 의식을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휘파람을 불듯 호흡합니다.
[삐--] 하고 휘파람을 부는 소리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스텝 8. 반대로 남자다운 목소리를 내자
여자 목소리에 익숙해져, 정말 여자 목소리가 되어 버린것은 아닐지 걱정될 수 있겠지요. 그럼 반대로 [남자 목소리]를 내는 연습을 하면서 여자 목소리와 남자 목소리의 차이를 즐겨봅시다. 익숙해지면 여자 목소리와 남자 목소리로 대화하는 연기를 해보는 것도 재밌겠네요.
여자 목소리를 내기 위해 연습해왔는데요. 이젠 조금 쉬어가는 기분으로 남자다운 목소리를 연습해 보지 않겠습니까?
'모처럼 여자 목소리를 연습하고 있는데, 굳이 남자 목소리를 연습하면 지금까지 헛수고가 되버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게 될리 절대 없으니까요. 오히려 각 발성기관의 사용법이 능숙해져서, 여자 목소리를 익히는데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남성이라면 여자 목소리보다 남자 목소리 연습이 훨씬 간단하겠죠? 꼭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남자다운 목소리를 제대로 낼 수 있어야 더 여자다운 목소리가 빛을 발하게 될 것입니다.
- 남자 목소리 연습 1
남자 목소리의 기본은 목젖을 내리는 것입니다. 만약 오페라 가수 같은 목소리가 나온다면 목젖이 안쪽으로 당겨져 있는 것입니다.
- 남자 목소리 연습 2
그 상태에서 목 주위는 힘을 유지한 채로 다른 신체의 힘을 풀어줍니다. 그렇게 목에만 힘을 유지한 채 목소리를 냅니다.
몹시 거친 소리가 나면, 그 소리를 유지한 채 서서히 목의 힘도 풀어줍니다.
- 남자 목소리 연습 3
남자 목소리를 내는 경우, 목의 안쪽부터 소리가 나는 이미지를 떠올려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